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고양이

우리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을 알아보자!

by 깡앙 2020. 12. 3.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에 대해 알아보아요!

안녕하세요! 꼬들 집사입니다

 

요즘 저희 집에서 식물 키우는 재미에 빠져 고민을 하며 알아보다가 작성하게 됐어요.

원래 고양이는 풀을 좋아하지만 치명적인 풀들이 많다는 건 익히 알고 있던 터라 집에 있는 세 마리 고양이님들을 위해

도대체 어떤 식물들이 위험한 건지 제대로 알아보기 위해 정리를 해보았답니다.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 대표적인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백합, 진달래 속 식물, 협죽도, 은방울 꽃, 지황, 피마자, 소철, 스파티필름, 칼라 릴리, 디펜 파키아, 필로덴드론, 수국, 팬지, 나팔꽃, 히야신스, 칼리 등등...

 

정말 굉장히 많아요 봐도 봐도 모르겠고 해서 사진과 함께 정리해봤어요.

 

 

 

 

 

백합

고양이에게 백합은 매우 치명적이에요. 고양이 백합 잎, 줄기, 꽃잎을 씹거나 혹은 섭취하거나 꽃가루를 핥거나 심지어 백합을 넣은 꽃병의 물만 마셔도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네요.. 고양이 백합에 중독되면 돌이킬 수 없는 신장 세뇨관 손상 및 괴사를 불러오니 고양이 님들이 있는 집엔 아예 들이지 않는 게 좋겠어요!

 

 

 

은방울꽃

은방울꽃도 백합과에 속하는 식물이에요.

그러므로 강한 독성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꽃과 뿌리 쪽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겠습니다.

 

튤립

튤립도 백합과에요.

같은 백합과나 백합, 은방울꽃처럼 독성이 강한 식물이에요 .

예전에 영국에서 집에 있는 튤립향을 맡은 고양이가 결국 사망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어요 향만 맡고도 사망했다니... 집사님도 모르고 가져온 식물이 이렇게 안타까운 일을 불러왔다는 게 정말 마음이 아프네요. 

우리 다들 조심해요!

 

히아신스

꽃잎이 아름다운 데다 수경재배로 잘 자라 많이 키우는 히아신스. 그렇지만 히아신스 역시 백합과 식물이어서 고양이에게 매우 위험해요. 백합과 식물은 고양이에게 치명적인 경우가 많으니 고양이를 반려하는 집이라면 애초부터 들이지 않는 게 현명하겠죠?!

 

진달래꽃

철쭉에는 그라야노톡신(Grayanotoxin)이라는 독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이 독성분은 신경계 및 순환계 장애를 일으키는데 고양이가 철쭉을 먹으면 복통, 설사, 구토를 일으키고 심한 경우에는 경련, 발작 등의 증세를 보이며 최악의 경우에는 사망에 이른답니다ㅠㅠ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 대표적인 몇 가지들만 자세하게 살펴봤는데 특히 백합과, 철쭉과 들이 매우 위험한가 봐요. 보니 다 아름다운 꽃들이네요.. 역시 아름다운 식물들이 살아가기 위한 방법인 걸까요? 밖의 냥이들은 얼마나 위험 속에서 살아가는 건지 또 마음이 아픕니다 ㅜㅜ.

 

이 외에도 아직 알려지지 않은 것들이 있을 수도 있고 고양이에게 독이 되는 식물들은 수없이 많으니 만약 집에 식물을 들이려 할 땐 미리 검색하고 알아봐서 신중하게 선택해야겠어요.

우리 이쁘고 소중한 고양이들 오래오래 살아야 하니까요! 

 

만약 혹시라도 우리 고양이가 무언가를 먹고 중독 반응을 일으킨다면 무조건 즉시 병원으로 달려가는 것! 잊지 마세요!!

전문 지식을 가진 분들의 빠른 대처가 우리 고양이들을 위한 일입니다.

 

 

 

그럼 다음에 또 제가 궁금한 부분들을 공부해 글을 써보도록 할게요.

 

 

 

세상 모든 고양이 행복해라❤